1장 시온과 에서의 산의 결전

(1:1) 오바댜의 묵시라 주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소식을 들었나니 곧 사자가 열국 중에 보내심을 받고 이르기를 너희는 일어날지어다 우리가 일어나서 그로 더불어 싸우자 하는 것이니라
(1: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너를 열국 중에 미약하게 하였으므로 네가 크게 멸시를 받느니라


  본서는 종말의 심판을 에서와 야곱을 들어서 가르친 묵시이다.
  아브라함의 언약이 변치 않고 그 자손에게 이루어지되 아무리 에서는 장자이지만 버림을 당한 것 같이 심판기에 버림을 당할 자의 형편을 가르쳤다. 그러므로 에서와 야곱이 합할 수 없이 다툰 것과 같이 말세에도 한 하나님의 자녀이지만 합할 수 없이 싸우는 일이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과거의 야곱을 미약하게 한 것 같이 종말에 사명자도 열국 중에서 크게 멸시를 받게 하는 자리에까지 미약해지게 한다는 것이다. (2)


(1:3) 바위 틈에 거하며 높은 곳에 사는 자여 네가 중심에 이르기를 누가 능히 나를 땅에 끌어내리겠느냐 하니 너의 중심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이와 같이 참된 하나님의 종은 미약해질 적에 그의 대적인 에돔의 세력은 극도로 번창해서 반석 위에 기초를 두고 튼튼한 기반을 닦고 높이 솟아 오른 건물에서 마음조차 교만해져서 자기를 자랑한다. (3)


(1:4) 네가 독수리처럼 높이 오르며 별 사이에 깃들일지라도 내가 거기서 너를 끌어내리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심지어 별 사이에 깃들일 정도의 최고 발전을 보게 된다. (4)


(1:5) 혹시 도적이 네게 이르렀으며 강도가 밤중에 네게 이르렀을지라도 그 마음에 만족하게 취하면 그치지 아니하였겠느냐 혹시 포도를 따는 자가 네게 이르렀을지라도 그것을 얼마쯤 남기지 아니하였겠느냐 네가 어찌 그리 망하였는고
(1:6) 에서가 어찌 그리 수탐되었으며 그 감춘 보물이 어찌 그리 수탐되었는고
(1:7) 너와 약조한 자들이 다 너를 쫓아 변경에 이르게 하며 너와 화목하던 자들이 너를 속이고 이기며 네 식물을 먹는 자들이 네 아래 함정을 베푸니 네 마음에 지각이 없음이로다


  이 때에 교만한 에돔이 심판이 오니 조금도 남기지 않고 전멸시킨다는 것이다.
  강한 도둑도 남기는 물건이 있고 포도를 거두는 농부도 남기는 송이가 있건마는 에서는 하나도 남지를 못하게 되는 것은 불의의 세력과 타협을 했기 때문이다. (5-7)


(1: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에돔에서 지혜 있는 자를 멸하며 에서의 산에서 지각 있는 자를 멸하지 아니하겠느냐
(1:9) 드만아 네 용사들이 놀랄 것이라 이로 인하여 에서의 산의 거민이 살륙을 당하여 다 멸절되리라


  이들은 인간 지혜와 지식으로 교만해 졌으므로 심판 날에는 남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8-9)


(1:10) 네가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학을 인하여 수욕을 입고 영원히 멸절되리라


  이들은 극도로 교만한 동시에 형제에게 사랑이 없는 포악한 행동을 한 자이다. (10)


(1:11) 네가 멀리 섰던 날 곧 이방인이 그의 재물을 늑탈하며 외국인이 그의 성문에 들어가서 예루살렘을 얻기 위하여 제비뽑던 날에 너도 그들 중 한 사람 같았었느니라


  이들은 아무리 이방 세력이 자기 형제를 해쳐도 자기에게만 유리하다면 이 방편을 따르는 자이다. (11)


(1:12) 네가 형제의 날 곧 그 재앙의 날에 방관할 것이 아니며 유다 자손의 패망하는 날에 기뻐할 것이 아니며 그 고난의 날에 네가 입을 크게 벌릴 것이 아니라


  아무리 형제가 재앙을 만나도 방관하며 형제가 패망하는 것을 기뻐하며 곤란을 당할 때 더 악평을 한다. (12)


(1:13) 내 백성이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성문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며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고난을 방관하지 않을 것이며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재물에 손을 대지 않을 것이며
(1:14) 사거리에 서서 그 도망하는 자를 막지 않을 것이며 고난의 날에 그 남은 자를 대적에게 붙이지 않을 것이니라


  환난을 당할 때는 오히려 환난 일으킨 자를 돕는 일을 하며 원수 편에 하나가 되어서 원수를 피하는 자를 원수에게 잡히도록 하고 있다.
  이것이 에서적인 행동이다. (13-14)


(1:15) 여호와의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웠나니 너의 행한 대로 너도 받을 것인즉 너의 행한 것이 네 머리로 돌아갈 것이라


  이러한 세력이 극도로 발전하여 별세계까지 올라 갈 때에는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웠다는 것이다. (15)


(1:16) 너희가 내 성산에서 마신 것 같이 만국인이 항상 마시리니 곧 마시고 삼켜서 본래 없던 것 같이 되리라


  이 때는 성산의 축복이 올 때이다. (16)


(1:17) 오직 시온 산에서 피할 자가 있으리니 그 산이 거룩할 것이요 야곱 족속은 자기 기업을 누릴 것이며


  아무리 에서는 망한다 하여도 심판에서 피할 자가 있으니 야곱의 족속이 자기 기업을 누린다. (17)


(1: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요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며 에서 족속은 초개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의 위에 붙어서 그를 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니라


  이 때에 남은 자는 불이 되고 망할 자는 초개가 된다. (18)


(1:19) 남방 사람은 에서의 산을 얻을 것이며 평지 사람은 블레셋을 얻을 것이요 또 그들이 에브라임의 들과 사마리아의 들을 얻을 것이며 베냐민은 길르앗을 얻을 것이며
(1:20) 사로잡혔던 이스라엘의 뭇 자손은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땅을 사르밧까지 얻을 것이며 예루살렘의 사로잡혔던 자 곧 스바랏에 있는 자는 남방의 성읍들을 얻을 것이니라


  이와 같이 되므로 어디나 남은 자가 새 땅을 기업으로 받되 지경을 분할하게 된다. (19-20)


(1:21) 구원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이렇게 되는 것은 구원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 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므로 나라가 여호와께 속한다는 것이다. (21)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이시니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집에서 시작된 일은 그와 같이 축복을 받는 새시대에 들어 갈 때에도 이루어진다는 것을 가르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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